예천군(군수 김학동)은 이달 28일까지 ‘마을활동가 양성교육(기본과정)’ 교육생 10명을 모집한다.
이번 교육은 인구감소로 활력을 잃어가는 농촌 마을에서 중추적 역할을 할 마을활동가를 양성하고 추후 마을공동체 형성, 문제 해결 등 마을에서 필요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추진된다.
주요활동은 △마을 주민의견 수렴으로 공동체 조직화 및 성장을 위한 방향제시 △마을공동체 역량강화, 마을사업 설계, 마을발전계획 수립 등 △마을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마을조사 △행정‧주민‧중간지원조직 네트워크 형성 및 중간매체 역할 △배후마을에 미술 심리 치료 강사 활동이다.
주민등록증상 주소와 실거주지가 예천군인 만 20세 이상인 주민으로 1년 이상 공동체 등 공익 활동이나 공동체 상담, 사업컨설팅 등 공동체 지원활동 경력 등이 있을 경우 우대기준을 적용한다.
교육 참여를 희망할 경우 온라인(yecheon1004@naver.com) 또는 도시재생센터(☎650-8267) 방문 접수 신청하면 되고 자세한 사항은 군청 홈페이지 ‘공고/고시’ 게시판을 확인하면 된다.
군은 서류 심사 후 대상자를 선발해 기본(총 8회차‧29시간), 심화(30일) 마을활동가 양성 교육을 진행하고 수료 후 마을활동가로 활동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예천군 관계자는 “마을활동가는 주민들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마을공동체 갈등을 최소화하는 등 매우 중요한 역할로 예천군 경쟁력 강화에도 이바지할 것”이라며 “마을 특성에 맞는 사업 기획과 아이디어 발굴 등 관심 있는 분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린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