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천군은 민원행정서비스 만족도 제고와 군민이 원하는 선제적 행정서비스 제공을 위해 다양한 민원행정 관련 시책을 추진한다.
신분증 위변조 기능이 강화된 새 주민등록증 도입시책에 발맞춰 오지 또는 거동이 불편한 65세 이상 어르신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어르신 주민등록증 무료재발급 서비스를 읍면별 1개소 지정․운영한다.
지적공부와 토지 행정 공신력 제고를 위해 공간정보를 활용하여 조사된 자료를 바탕으로 지적도면상 여러 필지로 관리되고 있는 지목을 변경·합병하는 일제 정리 사업을 추진한다.
상설시장 내 위생업소 60여 개소에 위생복, 위생마스크, 위생모 등 위생용품을 지원하는 사업을 추진해 재래시장 위생 질을 한 차원 높여 2020예천세계곤충엑스포 방문자 등 예천을 찾는 관광객들에게 깨끗한 이미지를 심어주는데 힘쓸 계획이다.
또한, 지역을 대표 할 수 있는 음식 발굴 및 영업주 친절교육 강화, 식중독 예방 및 좋은 식단 추진 등 안전하고 포괄적인 위생관리체계를 강화시켜 나간다.
더불어 대민서비스 향상을 위해 민원실 근무자 전원을 대상으로 연 2회 이상 전문 강사를 초빙해 친절교육과 매주 3회 인사 연습으로 한 차원 높은 민원행정서비스를 제공할 방침이다.
찾아가는 지적민원 현장방문 운영, 찾아가는 학생 주민등록증 발급서비스 제공, 조상 땅 찾아주기, 안심상속 원스톱 서비스, 신분증 재발급 원스톱 서비스, 화요야간민원실 운영, 민원안내도우미 운영등 한발 더 가까이 다가가는 행정서비스를 제공한다.
년 2회 개별공시지가 조사와 결정공시를 통해 지가의 객관성과 적정성 유지 및 공시지가의 신뢰성을 확보하고 특히 2012년~2030년 까지 추진하는 지적재조사 사업 대상을 지보1지구로 선정하여 지적공부와 토지현황을 일치시켜 경계다툼을 해소해 토지가치 상승과 군민 재산권 보호에 힘쓸 계획이다.
도로명주소 안내시설물 일제조사를 실시하여 망실․훼손․누락 등으로 인한 오류시설물의 조기정비와 안내시설물을 확충함으로서 예천을 방문하는 방문객과 주민들이 도로명주소 사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할 방침이다.
김학동 예천군수는 “앞으로 복잡하고 다양한 민원행정 수요에 맞는 시책 발굴과 친절하고 신속한 처리로 군민이 감동하는 민원서비스 제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