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천교육지원청(교육장 이승진)에서는 지난 16일 2019학년도 신규교사 12명을 대상으로 예천초등학교 임춘희 수석교사를 강사로 초빙하여 신규교사 멘토링을 실시했다.
이 프로그램은 신규교사의 교직에 대한 적응력과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 마련되었으며 그 첫 번째 시간으로‘교육과정 리터러시’라는 주제 강의와 함께 진행되었다. 교사의 교육과정 문해력은 교사 각자의 교육 방향성은 물론이고 학생들의 미래역량을 길러줌에 있어 가장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이에 새내기 교사들에게 교과서를 넘어 교육과정을 읽고, 해석하고, 적용할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해주는 계기를 제공해 주었다.
또한 교육현장에서 새내기 교사들이 가장 어려워하는 생활지도 부분에서도 여러 가지 이야기를 나누었다. 교실에서 가장 많은 말썽을 피우는 아이들은 어쩌면 ‘가장 많이 아프다’는 신호일수도 있다는, 그리고 아이의 입장을 들어주려고 노력해 보면 어떻겠냐는 이야기도 나누었다.
특히 이번 연수에 참여한 호명초등학교의 한 교사는 “이번 연수를 통해 교육과정을 안다는 것은 '가르칠 것에 대한 조망도'를 갖는 것이고, 교육과정을 좀 더 깊이 있게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었다.”고 멘토링 소감을 전했다.
앞으로 예천교육지원청에서는 신규교사의 학습지도 및 학급운영에 대한 전문성 신장을 위해 매월 1회 수석교사와 함께하는 멘토링 연수를 실시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