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도 예천읍 새마을 남.여 지도자(회장 우삼봉, 석선자)정기총회가 10일 오전 10시 읍사무소 2층 회의실에서 박병창 예천군새마을지회장, 도기욱 도의원, 이철우 군의원, 황완섭 읍장을 비롯한 회원 등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 됐다.
이날 총회에 앞서 새마을운동 활성화와 지역발전에 기여한 공로로 김철기(서본1리), 황숙자(왕신1리)지도자 박병창 예천군새마을지회 표창, 김성기(청복2리), 김진숙(남본1리)지도자에게 예천읍장 표창이 수여됐다.
우삼봉 협의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지난 한 해 많은 애를 써주신 지도자 회원들의 노고에 감사의 인사를 전하고 올해도 자신감을 갖고 지역사회를 위해 더 많은 봉사를 하며 한단계 더 발전할 수 있도록 다함께 노력하자"고 말했다.
석선자 부녀회장은 “지난 한해 각종 행사에 많이 도움을 주신 리별 부녀회장님들께 감사를 드리며, 올해는 예천곤충바이오엑스포가 성공리에 개최될 수 있도록 전회원이 하나로 화합하여 최선을 다하자”고 말했다.
박병창 군새마을지회장은 축사에서 “지난해에는 새마을의 날이 법정국가 기념일로 제정되며 그린코리아, 스마트코리아, 해피코리아운동 등 대내외적으로 뉴새마을의 위상을 높인 한해였다”며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애국심, 애향심을 갖고 지역사회발전을 위해 헌신해 오신 새마을가족들에게 감사의 인사를 드란다”고 말했다.
또 “한번 새마을지도자는 영원한 새마을지도자임을 잊지 말고 새마을운동의 힘찬 전진과 지역발전을 위해 모두 힘을 합쳐 최선을 다해 줄 것”을 당부했다.
황완섭 읍장은 “새마을지도자 예천읍 협의회?부녀회 정기총회를 진심으로 축하하며 어려운 여건속에서도 새마을운동 활성화를 위해 정열을 쏟고 계시는 박병창 군새마을협의회장님과 우삼봉, 석선자 회장님을 비롯한 남?여지도자들의 노고에 감사를 드린다”고 말했다.
황 읍장은 “민선5기 이현준 군수 출범 이후 ‘새천년 희망의 땅 웅비예천’건설을 위해 휴일도 잊은체 중앙부처를 방문 국비확보에 애쓴 결과 우리 지역은 그 어느때 보다 역동적인 발전의 기틀을 마련하게 됐다”며 “올해는 도청신도시 연결도로망 확충사업을 비롯한 2012년 곤충엑스포 준비도로사업, 도시계획도로 개설사업 등 많은 사업들이 활발하게 펼쳐져 예천이 신도청의 중심지로 우뚝 서는 한해가 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특히 “곤충엑스포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이 자리에 참석하신 새마을지도자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협조를 당부드린다”며“대내외적으로 어려운 여건속에서 변화, 도전, 창조라는 시대적 상황에 맞게 새마을을 재정립하여 제2의 새마을운동으로 승화시켜 지역발전을 앞당기는데 선봉이 돼 줄 것”을 당부했다.
도기욱 도의원은 격려사에서 “지난 한해는 구제역과 긴장마 등 어려운 여건속에서도 묵묵히 지역발전을 위해 애쓰신 새마을 가족 여러분들의 노고에 진심으로 감사를 드리며, 제2의 새마을운동이 미래의 희망으로 재조명 되는 지금 서로 돕고 함께 하는 예천읍 새마을이 되길 바라며 지역발전을 위해 도예산 확보에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이철우 군의원은 “작년 한해 새마을남여지도자 여러분이 열심히 노력한 결과 예천읍이 많이 발전한 것으로 생각되며 올해는 신도청의 배후도시 로 16만 예천군의 옛 영광을 재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지역발전과 곤충엑스포의 성공개최를 위해 새마을 가족들 모두 다같이 노력해 줄 것”을 당부했다.
이어 열린 정기총회에서는 감사보고, 2011년도 세입.세출 결산보고와 2012년도 사업계획 승인에 이어 협의회장 선거에서 우삼봉회장이 재선출됐다.
2012 신임회장단은 다음과 같다. ▲새마을협의회장 우삼봉, 부회장 김성기, 정재숙, 감사 김종문, 정응수, ▲새마을부녀회장 석선자, 부회장 박미자, 김경자, 감사 강춘자, 배순옥, 총무 김춘연
한편 새마을지도자 예천읍 협의회는 지난 한해 구제역 방제단 운영, 재활용품 수집 경연대회를 비롯하여 휴경농지 재배, 알뜰바자회 운영 등을 통해 얻어진 수익금으로 불우이웃돕기, 사랑의 집고쳐주기, 사랑의 김장 담그기, 쌀과 라면, 이불 등을 전달하며 근면, 자조, 협동의 새마을 정신 실천과 함께 더불어 살아가는 아름다운 지역사회를 만드는데 앞장을 서고 있다.
2012년 주요사업 계획은 "폐비닐 및 재활용품 수집, 산불예방 논두렁소각, 어버이날 행사, 선진지 견학, 곤충바이오엑스포 홍보 및 꽃길조성, 도로변 풀베기 등 환경정비, 사랑의 집 고쳐주기, 휴경지 경작, 사랑의 라면, 쌀 전달, 국토대청결 활동, 교통사고 줄이기 켐페인, 사랑의 김장 담그기, 알뜰바자회 운영, 불우이웃돕기"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