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닫기

문화

예천박물관, 독도 영유권을 입증하는 새로운 자료 발굴,최초공개

황성한기자   |   송고 : 2021-02-01 08:29:30

예천군(군수 김학동) 예천박물관은 울릉도·독도 영유권을 입증하는 새로운 자료를 발견했다고 밝혔다.

 

 

그 동안 일본학계는 조선 정부의 공도정책(空島政策)의 결과 조선 사회는 울릉도 및 독도를 망각했으며, 17세기 안용복과 일본의 충돌, 19세기 일본의 한반도 침략으로 인해 비로소 조선인들이 울릉도·독도를 재발견했다고 주장해 왔다.

 

 

하지만, 예천박물관 소장품 중 우리나라 최초의 백과사전으로 알려진 보물 제878호 『대동운부군옥(1589)』을 비롯하여, 경상북도 유형문화재 제549호 『동서휘찬(19C), 『동국통지(1868)』등에서 울릉도와 관련한 다량의 자료를 확인하였다.

 

 

특히, 『대동운부군옥』에 수록된 섬(), 사나움(), 사자() 등의 일반 명사에 울릉도가 인용되고 있는 점을 볼 때 조선 전기 한국인들의 사고체계 속에서 울릉도가 일상적으로 유통·활용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대동운부군옥』은 개인이 편찬한 우리나라 최초의 백과사전으로서의 가치뿐만 아니라, 현존하지 않는『동국여지승람(1489)』의 울릉도내용을 담고 있는 등 문화재로서의 특별한 가치를 담고 있다.

 

 

이에 서울대학교 규장각 한국학연구원 선임연구원 홍문기 박사(독도사료연구위원)조선시대 울릉도에 관한 지식이 지성계에서 유통·활용된 사례로서 조선 사회가 울릉도·독도를 망각했다는 일본 학계의 주장을 강력하게 반박하는 자료라고 평가했다.

 

 

한편, 예천박물관은 보물 268점을 포함한 총 2만 여점의 유물을 확보하여 국내 공립박물관 중 가장 많은 보물을 소장한 곳으로서, 오는 222일 개관과 더불어 독도박물관과 함께하는 공동기획전에서 새롭게 발견된 울릉도·독도 관련 소장품을 일반인들에게 공개할 예정이다.

 

예천군 관계자는 예천박물관을 통해 조상 대대로 내려오는 소중한 유물의 도난과 훼손, 멸실 등을 방지하고 우수한 유물의 학술연구와 상설 및 특별전시, 교육 등을 진행하여, 지역민에게는 자긍심을 심어주고 외지인에게 우수한 지역 문화자산을 알릴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예천군 경상북도청과 실내체육시설업 합동 점검

예천군 경상북도청과 실내체육시설업 합동 점검 예천군(군수 김학동)은 지난 17일 호명면 신도시에서 경상북도청과 함께 코로나19 예방관련 실내 체육시설 방역의무화 조치 준수 여부 등 합동점검을 했다. 체육사업소 직원 3명, 도...

호명면행정복지센터, 부국농원 이태주 대표로부터 장학금 기탁 받아

호명면행정복지센터, 부국농원 이태주 대표로부터 장학금 기탁 받아 호명면행정복지센터(면장 권석진)는 19일 부국농원 이태주 대표로부터 장학금 250만 원을 기탁 받았다. 이태주 대표는 수년간 열심히 공부하는 저소득 가정 학생들을 위해 장학금을 지...

풍양면 바르게살기운동위원회&자유총연맹&적십자봉사회, 클린 예천 만들기 운동 전개

풍양면 바르게살기운동위원회&자유총연맹&적십자봉사회, 클린 예천 만들기 운동 전개 풍양면 바르게살기운동위원회(위원장 김영창), 자유총연맹회(회장 유재택), 적십자봉사회(회장 최원숙)는 19일 ‘클린 예천 만들기 운동’을 했다. 이날 행사에는 각 단체 회원들이 참...

유천면 새마을부녀회, 영농폐기물 수거 행사

유천면 새마을부녀회, 영농폐기물 수거 행사 유천면 새마을부녀회(회장 손금숙)에서는 19일 오전 7시 30분부터 회원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영농폐기물 수거 행사를 했다. 이번 작업은 본격적인 농번기를 맞아 쾌적한 농촌 환...

뉴스레터

메일링 가입

발송을 위한 이메일주소를 수집하는데 동의하며,
수집된 이메일주소는 구독 취소시 즉시 삭제됩니다.

예천인터넷방송
비디오등록 : N-02-01-2006-9호
부가통신신고 : 경북 제1052호
등록년월일 : 2006년 5월 2일
정기간행물등록 : 경북아 00018호
발행/편집 : 황성한
청소년보호책임자 : 황성한
TEL : 054-654-0682
FAX : 054-652-1264
E-mail : iyctv@hanmail.net
주소 : 경북 예천군 예천읍 충효로 424-23
© 2006. 예천인터넷방송. ALL RIGHTS RESERVED.